데이터 분석/한국환경공단 인턴
(6)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_도로 재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쉘터형 버스정류장 입지 및 집중관리 도로 선정
세희홍
2022. 7. 16. 15:51
① 쉘터형 버스 정류장 입지 선정
- 재비산먼지 평균 농도가 150(㎍/㎥)를 초과하고 연간 승·하차 인원이 기준값(서울 100만, 인천 60만, 대구 25만) 이상인 버스 정류장 선정
- QGIS를 활용하여 재비산먼지 평균 농도가 150(㎍/㎥) 초과인 도로와 연간 승·하차 인원이 기준값 이상인 버스 정류장과 교차하는 지점 탐색
- 서울
정류장명 | ARS-ID | 승·하차 인원 |
강서구청사거리.서울디지털대학교 | 16007 | 1,307,528 |
경찰청.동북아역사재단 | 13039 | 1,301,927 |
독립문역.한성과학고 | 13034 | 1,250,983 |
강서구청사거리.서울디지털대학교 | 16008 | 1,116,044 |
경찰청.동북아역사재단 | 2110 | 1,096,41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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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인천
정류장명 | ARS-ID | 승·하차 인원 |
가정(루원시티)역 | 89078 | 2,125,383 |
부평경찰서 | 40468 | 1,972,384 |
백운역 | 40081 | 1,966,687 |
가정(루원시티)역 | 89075 | 1,849,236 |
부평경찰서 | 40794 | 1,614,775 |
... | ... | ... |

- 대구
정류장명 | ARS-ID | 승·하차 인원 |
경상감영공원앞 | 9084 | 1,174,018 |
약령시앞 | 9085 | 1,027,786 |
2.28기념중앙공원앞 | 2326 | 947,944 |
서구청건너 | 2282 | 436,407 |
CGV대구한일앞 | 2238 | 254,549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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➁ 도로 재비산먼지 집중관리 도로구간 분류
❍ 군집 분석
- K-means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재비산먼지 평균 농도, 버스 승·하차 인원을 군집 분석
- 서울
도로명 | 방향 | IDS12) | 승·하차 인원 합계 | 재비산먼지 평균 농도 (㎍/㎥) | 시작점 | 종점 |
가로공원로 | 서→동 | 0 | 1,541,131 | 35.3 |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동 662-19도 |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동 662-10도 |
가로공원로 | 동→서 | 0 | 1,541,131 | 29.6 |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 |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 39-5 도 |
가마산로 | 동→서 | 6 | 5,768,638 | 41.6 |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동 68-1 천 |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동 699-9 도 |
가마산로 | 서→동 | 6 | 5,768,638 | 77.8 |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림동 774도 |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신길동 4880도 |
가산디지털1로 | 북→남 | 0 | 3,631,568 | 56.7 |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515-13구 |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677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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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인천
도로명 | 방향 | IDS | 승·하차 인원 합계 | 재비산먼지 평균 농도 (㎍/㎥) | 시작점 | 종점 |
가정로 | 북→남 | 3 | 11,925,150 | 120.8 |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571도 |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동 589-1도 |
강화대로 | 동→서 | 2 | 735,429 | 185.6 |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성동리 | 인천광역시 강화군 하점면 신봉리 50-6 전 |
갯벌로 | 남→북 | 2 | 60,735 | 164 |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46 도 |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7-64 도 |
건지로 | 동→서 | 0 | 2,859,855 | 34.3 |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동 산144임 | 인천광역시 서구 석남동 647-2 도 |
검단로 | 동→서 | 0 | 3,011,319 | 43.8 | 인천광역시 서구 불로동 산15-1도 | 인천광역시 서구 오류동 1461 유 |
-대구
도로명 | 방향 | IDS | 승·하차 인원 합계 | 재비산먼지 평균 농도 (㎍/㎥) |
시작점 | 종점 |
검단공단로 | 남→북 | 0 | 195,635 | 162 | 대구광역시 북구 검단동 936-49 도 | 대구광역시 북구 검단동 498-49 도 |
검단공단로 | 북→남 | 0 | 195,635 | 85 | 대구광역시 북구 검단동 498-49 도 | 대구광역시 북구 검단동 936-49 도 |
구리로 | 동→서 | 0 | 279,632 | 500 | 대구광역시 북구 국우동 476-1도 | 대구광역시 북구 동천동 959-3도 |
구리로 | 서→동 | 0 | 279,632 | 104.75 | 대구광역시 북구 동천동 959-3도 | 대구광역시 북구 국우동 476-1도 |
국채보상로 | 동→서 | 1 | 11,293,081 | 1216 | 대구광역시 수성구 수성동4가 1291-1천 | 대구광역시 서구 내당동 2323도 |
❍ 클러스터링 결과 및 도로 시각화
- 클러스터링 결과를 기준으로 도로 재비산먼지 농도가 높은 군집, 승·하차 인원이 많은 군집, 도로 재비산먼지 농도가 높으면서 승·하차 인원도 많은 군집을 시각화
- 도로 재비산먼지 농도가 높은 군집은 파란색 원, 승·하차 인원이 많은 군집은 빨간색 원, 도로 재비산먼지 농도가 높으면서 승·하차 인원이 많은 군집은 회색 원으로 표시
- 클러스터링 그래프에 원으로 표시한 군집 이외에 군집은 도로 재비산 먼지 평균 농도가 기준치보다 낮거나 승·하차 인원이 적으므로 제외
- QGIS로 시각화한 도로가 눈에 잘 보이도록 지도에 해당 색상의 원으로 이중 표시하였는데, 도로가 잘 보이면 이중 표시를 하지 않음
(지역별 전체 클러스터링 도로, 인천시 전체)
- 서울시 클러스터링 결과 및 도로 시각화

- 인천시 클러스터링 결과 및 도로 시각화

- 대구시 클러스터링 결과 및 도로 시각화
